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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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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칼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편의 미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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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편의 미래 가치


모든 위기 상황은 새로운 혁신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다. 지금 우리 경제·사회 전반은 코로나 19로 인해 이전에는 겪어보지 못한 큰 어려움 속에 있다. 하지만 바로 지금이 국민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줄 혁신의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우체국쇼핑, 우체국콜센터, 전자우편서비스 등의 사업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ICT 기술을 접목한 우편서비스의 혁신은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준다.


코로나 사태 이후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온라인쇼핑몰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 기반의 지역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피해는 장기화되고 있다. 이에 우체국쇼핑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손해를 입은 업체의 상품 판매를 위해 다양한 지자체·공공협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수해지역특별전, e-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옥천 포도·복숭아 온라인 축제 등의 활동은 지역 농어민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 향상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었다.


우체국콜센터는 올해 4월 도입된 챗봇 기반 미래형 콜센터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재택근무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콜센터 집단감염 사태 등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도 고품질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도 AI 챗봇 등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한 콜센터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그리고 고객의 수요와 챗봇 서비스 수용도를 고려해 기존 상담직원들은 더욱 높은 수준의 우편서비스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고객서비스 컨설턴트로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또한 올해 5월부터는 근로복지공단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우편사서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가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우편서비스이다. 고객은 포스톡(POST-OK) 앱을 통해 디지털우편물 수령이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종이우편물이나 문자(SMS)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전자우편함 서비스는 소상공인과 영세사업주의 일자리안정자금지원통지서 등의 우편서비스에 시범 적용되고 있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의 생활 편의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처럼 혁신은 단순한 변화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변화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만들어내야 혁신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우편서비스의 가치를 찾는 활동, 거기에 공공혁신의 의미가 있다. 최근 전 직원 공모를 통해‘가치있는 우편 같이하는 행복’이라는 슬로건을 선포하였다. 슬로건에는 국민 생활편의를 제공하고 우편서비스의 미래혁신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은 앞으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우편의 미래 가치를 높이고, 이를 통해 국민이 보다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칼럼 바로보기(경기일보):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8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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