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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공기관 갑질근절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국민권익위원회 / 공공기관 갑질근절 / 국민의 3분의 1, 우리사회 갑질 개선되고 있는 중 / 정부의 갑질 근절 노력으로 우리 사회의 갑질문화는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 대국민 설문조사 | 19.11월~12월. 전화 및 온라인 조사 / 생활적폐대책협의회


생활적폐 근대 9대 과제 | 공공기관 갑질근절 / 조사결과 / 갑질, 얼마나 심각한가? / 우리사회의 갑질이 아직은 심각하는 의견이 보편적이지만 많은 국민들은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 심각하다는 의견90% → 85.9% / 2018 2019 / 49.8 37.4 매우심각 / 40.2 48.6 약간심각 / 6 10.5 별로 심각하지 않음 / 0.5 1.5 전혀 심각하지 않음 / 개선되었다는 의견 33.1% / 개선되었다 변화없다 심각해졌다 무응답 / 33.1 48.6 12.5 4.1 (단위 : %)


생활적폐 근절 9대 과제 | 공공기관 갑질 근절 / 조사결과 / 갑질이 개선된 원인은? / 공직사회에서부터의 갑질은 근절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자 국민의 윤리의식과 권위주의적 문화가 변화한 결과입니다 / 정부의 노력 44.8 / 개인 윤리의식의 변화 25.0 / 권위주의 문화 완화 17.8 / 민간개선노력 7.9 / 기타 4.6 (단위: %)


생활적폐 근절 9대 과제 | 공공기관 갑질근절 / 조사결과 / 갑질은 언제 어떻게 경험하나? / 직장 상하관계나 본사-협력업체 등 일상 속 관계에서 폭언, 폭행, 부당한 지시나 강요 등으로 나타납니다. / 갑질 빈발관계 / 직장상-하관계 / 본사-협력업체 / 매장 등 이용자-종사자 / 공공기관-민원인 / 정규직-비정규직 / 교사-학생 등 학교 / 기타 / 24.8 / 24.0 / 16.1 / 11.0 / 9.8 / 7.1 / 7.2 / 갑질의 유형 / 폭언, 폭행 등 / 부당한 업무지시 / 불리한 계약조건 강요 / 사적용무 지시 / 금품, 향응 요구 / 기타 / 30.6 / 23.1 / 21.4 / 13.8 / 7.1 / 3.9 / (단위 : %)


생활적폐 근절 9대 과제 | 공공기관 갑질근절 / 조사결과 / 갑질을 당했을 때, 어떻게...? / 갑질의 피해자가 부당함을 이야기하거나 신고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점이 눈에 띕니다. / 전년 대비, 소극댕응은 8.7%p 감소, 적극대응은 5.3%p 증가 / 갑질 피해자의 대응 / 2018 2019 / 72 63.3 그냥 참는다 / 30.7 36 상대 등에 부당함을 이야기, 관공서 신고 등 / (단위 : %p)


생활적폐 근절 9대 과제 | 공공기관 갑질근절 / 정부는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든 갑질의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알려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피해자가 갑질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상담 / 국민콜110, 부패·공익신고전화 1398 카카오톡 국민톡110으로 익명 채팅상담도 가능 / 신고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청렴포털(clean.go.kr) / 국민권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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