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모바일메뉴
모바일메뉴 닫기
검색
검색버튼
  • 고객센터
  • 조직구성도
  • 홍보영상
  • 오시는길

조직구성

우편고객센터(처장)/ 운영기획실- 기획지원팀(스텝), 민원손해배상팀(민원관리파트, 손해배상파트), 쇼핑지원팀(쇼핑파트), 국제우편팀(IMIC파트)/ 고객지원실- 역량강화팀(교육파트, QA파트), 고객상담팀(재택/상담파트), 디지털상담팀(채팅상담파트, 인터넷상담파트), 부평운영팀(부평파트)
우편고객센터(처장)/ 운영기획실- 기획지원팀(스텝), 민원손해배상팀(민원관리파트, 손해배상파트), 쇼핑지원팀(쇼핑파트), 국제우편팀(IMIC파트)/ 고객지원실- 역량강화팀(교육파트, QA파트), 고객상담팀(재택/상담파트), 디지털상담팀(채팅상담파트, 인터넷상담파트), 부평운영팀(부평파트)


SCM(Supply Chain Management), EC(E-Commerce), IMIC(International Mail Inquiry Center)
  • - QA (Quality Assurance): (고객상담)품질보증
  • -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관리자시스템
  • - EC(E-Commerce): 전자상거래
  • - IMIC(International Mail Inquiry Center): 국제행방조사센터

주요업무

주요업무 목록으로 구분, 분야별, 주요업무 정보 제공합니다.
구분 분야별 주요업무
운영기획실 기획지원팀 스텝
  • - 센터 운영 및 기획 및 예산
  • - 센터 통계 지표 관리 및 인력 채용
  • - 직원 복지후생관리
  • - 시스템 관리
민원손해배상팀 우편민원파트
  • - 고객의 소리(VOC)처리
손해배상파트
  • - 우체국손해배상처리
쇼핑지원팀 쇼핑민원파트
  • - 우체국쇼핑 민원처리
  • - SCM 민원처리
  • - 우체국쇼핑 상담 및 접수
  • - EC지원센터 민원처리
국제우편팀 IMIC
  • - 국제우편 행방조사업무수행
  • - 행방조사원 교육 및 관리
  • - 국제우편 2차 민원처리
고객지원실 역량강화팀 교육파트
  • - 신입상담사 입문과정 집합 교육
  • - 상담사 직무교육 및 직무평가, 교육이수
  • - 기존 상담사 업무역량 강화 교육
  • - 언텍트 교육영상(didisam)제작 및 우정인재개발원 교육영상 공유
  • - 우편고객처 홍보활동 업무
  • - 우체국 CS 현장컨설팅
QA 파트
  • - 상담사 모니터링 평가 및 통화품질 관리
  • - 고객만족도 평가 및 통화품질 부진자 보수 교육
  • - 외부기관 대외인증 획득 및 사후관리(KS, CQM, KSQI)
고객상담팀 재택/1-5상담파트
  • - 국내우편서비스, 우체국쇼핑 상담 및 접수
  • - 고객의 소리(VOC)1차 상담 및 민원접수
  • - 국제우편물 문의 및 EMS접수
  • - 국제우편물 배송조회 및 행방조사접수청구 등 국제 VOC문의
디지털상담팀 채팅파트
  • - 일반상담에서 진행하는 동일 업무를 채팅으로 진행
인터넷파트
  • - 인터넷 우체국 게시판 담당
  • - 우체국쇼핑 게시판 담당
부평운영팀 부평파트
  • - 국내우편서비스, 우체국쇼핑 상담 및 접수
  • - 고객의 소리(VOC)1차 상담 및 민원접수
  • - 국제우편물 문의 및 EMS접수
  • - 국제우편물 배송조회 및 행방조사접수청구 등 국제 VOC문의

주요연혁 및 추진성과

  • 2017 ~ 현재
    • 2023.01.

      우체국 손해배상 처리 우편고객센터로 통합 오픈

    • 2022.12.

      우편민원전화 집중화 서비스 전국 총괄국 운영

    • 2022.10.

      2022년 ‘대한민국 KS명가’ 서비스 부문 최초 선정

    • 2022.10.

      ESG 사회공헌 활동 독거노인 사랑잇기 2022년 올해의 나눔천사 표창 수상

    • 2022.06.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KS인증 14년 연속 획득

    • 2022.05.

      콜센터서비스품질평가(KSQI)우수콜센터 인증 획득

    • 2022.01.

      우편고객센터 ‘다함께행복’ 연중캠페인 실시

      ESG경영확산을 위한 긍정적 조직문화 확산 캠페인

    • 2021.10.

      2021년 독거노인 사랑잇는 전화 '올해의 나눔천사'표창 수상

    • 2021.10.

      콜센터 서비스품질지수(KS-CQI) 공공부문 우수콜센터 선정

    • 2021.05.

      콜센터 서비스품질평가(KSQI)우수 콜센터 선정

    • 2021.03.

      채팅상담서비스 운영

      *1588-1300 ARS 채팅상담 연동

    • 2021.02.

      2021 우편고객센터 자존감UP 토닥토닥 연중캠페인 실시

      '누구보다 반짝이는 당신, 당신은 충분히 멋진 사람입니다'

    • 2020.12.

      부평우편고객센터센터 오픈

      *우편고객제2센터로 26명 운영

    • 2020.06.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KS인증 12년 연속 획득

    • 2019.07.

      우체국 콜 집중화 * 80국 확대 운영

      * 기존의 각 우체국 고객전화를 우체국 콜센터로 전환 연결하여 전문 상담 제공

    • 2018.12.

      콜센터 품질인증 CQ 3.0 인증

    • 2018.06.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 KS인증 10년 연속 획득

    • 2018.03.

      우체국콜 집중화 20국 확대 운영

    • 2017.11.

      우편콜 집중화 시범운영

    • 2017.05.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 지수 택배부문 콜센터 1위 선정

  • 2012 ~ 2016
    • 2016.10.

      보이는 ARS 서비스 신설

    • 2016.01.

      한·중 해상특송서비스 중국 전역 확대

    • 2015.04.

      인터넷우체국 원격지원서비스 도입

    • 2015.01.

      중고휴대폰 매입 접수대행서비스

    • 2014.06.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 KS인증 5년 연속 획득

    • 2014.05.

      무인우체국 화상상담서비스 지원실시

    • 2013.12.

      CQM 2.0 연속획득, 인증유지

    • 2013.09.

      알뜰폰 수탁판매 안내실시

    • 2013.01.

      통상우편 픽업접수 서비스 개시

    • 2012.12.

      국가품질경영대회 한국서비스품질 우수상 수상

    • 2012.09.

      우체국 Help Desk신설(전북,강원,제주청시범실시)

    • 2012.08.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 KS인증 4년 연속 획득

    • 2012.04.

      KSQI 택배부문 최우수 콜센터 선정

  • 2003 ~ 2011
    • 2011.10.

      2108-9895 해외고객전용 상담전화 개설

    • 2011.08.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 KS인증 3년 연속 획득

    • 2011.05.

      인터넷우체국 스마트폰 서비스 개시

    • 2011.02.

      수화상담서비스 개시

    • 2011.01.

      인터넷우체국 반품택배접수 서비스 실시

    • 2010.10.

      인터넷우체국 국민신문고 서비스 메뉴신설 - 서비스실시

    • 2010.08.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 KS인증 2년 연속 획득 및 CQM2.0획득

    • 2009.03.

      콜센터서비스 국가표준 KS인증획득

    • 2008.12.

      2008년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우수출판물대상 수상

    • 2008.03.

      3년 연속 공공부문 최초 CQ인증

    • 2007.09.

      공공기관 최초 ACS시스템 구축

    • 2007.06.

      KSQI(택배부분) 최우수 콜센터 인증획득

    • 2007.01.

      1588-1300 전국서비스 확대실시

    • 2006.12.

      상담사례집 대한민국커뮤니케이션 대상수상

    • 2006.03.

      공공기관 최초 CQ획득

    • 2005.06.

      국제우편행방조사서비스(現ICC) (12명) 실시

    • 2003.11.

      우체국콜센터 서비스 개시 (40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기획지원팀
  • 담당자 : 윤승현
  • 연락처 : 042-609-4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