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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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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쇼핑이란?

우체국쇼핑은 1986년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으로 인해 농수산물 수입개방의 위기감이 높아지던 시기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당시 체신부)가 농어촌 지역 경제 활성화 및 판로 개척을 위한 우체국 우편서비스의 일환으로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한 우체국망을 이용하여 우수한 우리 특산물을 소비자와 직접 연결해주는 우체국쇼핑은 대한민국 대표 특산물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체국쇼핑은 특산물 외 꽃배달, 생활마트(공산품), 제철식품, 전통시장 등 다양한 매장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특징

  • 지역 소상공인 판로확대
    • 생산자, 소상공인에게 판로를 열어주고, 소비자에게 중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팔도 특산물, 공산품을 저렴하고 안전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상생의 유통서비스 제공
  • 검증된 품질의 상품공급
    • 서비스 상품별 정기 및 수시모집의 구분을 두어 철저하고 신뢰성 있는 상품 제공 업체를 선별하여 서비스 제공
    • 특산물 : 격년제로 모집하는 특산물은 서류심사, 현지실사, 상품심사 등 3단계의 엄격한 선정 절차를 통해 선별하며,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단을 통해 상품 심사
  • 엄격한 품질관리
    • 서비스 상품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실용적이고 안전한 상품공급 서비스 제공 특히, 우리특산물의 경우 정기적인 업체실사 및 전문가를 통한 위생교육 실시, 소비자의 이름으로 상품을 구입해서 상품 및 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암행품질 검사 실시

제도연혁

  • 2018.11

    우체국상품권 서비스 시행

  • 2018.05

    우체국전자상거래 지원센터 확장 오픈

  • 2017.12

    창구판매 시스템 개선

  • 2017.01

    동대문패션관(B2C, B2B오픈)

  • 2016.08

    전자상거래 지원센터 구축

  • 2015.07

    창구직접판매 실시

  • 2015.01

    우체국 쇼핑 앱 개발 및 서비스 오픈

  • 2013.01

    누계매출액 2조원 달성

  • 2012.06

    우체국쇼핑 온라인전통시장 서비스 실시

  • 2007.02

    누계매출액 1조원 달성

  • 2007.10

    우체국 생활마트에 통합서비스 실시 우체국 B2B서비스 오픈

  • 2004.03

    ePOST마트 오픈 (구 알뜰매장)

  • 2001.01

    인터넷 쇼핑 ePOST의 해외서비스 실시

  • 1999.07

    인터넷 쇼핑 ePOST 구축

  • 1986.12

    “우편주문판매” 명칭으로 8개 품목 시범 공급

매장별 안내

  • 특산물이란
    • 지역 특산물을 전국 우편망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시켜 국민 편의를 증진하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
  • 우체국꽃배달이란
    • 전국 화훼농가, 우수 꽃배달 업체를 위한 판로개척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다양한 우편서비스의 제공으로 국민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우정사업본부의 공익적 우편서비스
  • 해외배송이란
    • 대한민국의 우수한 특산물 1,200여 상품을 한국어, 영어, 중문, 일문사이트를 통해 해외 43개국으로 배송하는 서비스
  • 우체국B2B란
    • 기업과 기업간의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 신속하고 명확한 제품 검색, 법적의무구매 상품 구매 등 저렴하고 편리한 거래를 지원하는 서비스
  • 우체국전통시장이란
    • 전통시장의 활성화 및 판로확대를 위해 우체국쇼핑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전통시장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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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쇼핑기획팀
  • 담당자 : 박헌영
  • 연락처 : 02-2036-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