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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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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콜센터란?

우체국콜센터는 2003년 우체국과 우체국택배의 민원 안내 및 우체국쇼핑의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공공부문 최초의 콜센터로 설립 되었습니다.
국·내외 우편업무 전반의 고객응대 뿐 아니라 VOC(Voice of Customer), 국제우편물 행방조사 (IMIC:International Mail Inquiry Center), 우정서비스 고객만족도(KPCSI) 조사 및 무인우체국 화상상담과 인터넷우체국 원격지원 등 시스템 확충과 운영프로세스 개선을 통하여 콜센터 업무영역을 확대하여 우편서비스의 종합민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6년 IT기술을 활용한 ‘보이는 ARS’ 구축, ‘17년 ‘우체국 콜집중화 서비스’ 도입으로 점진적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공공기관 최초 CQ 인증 획득, 한국산업표준 콜센터 서비스 KS 인증을 11년 유지하고 있으며 우수 품질 콜센터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용방법: 국번 없이 1588-1300
이용요금: 일반 통화요금 부과 (별도 정보이용료 없음)

운영목표

고품질서비스의 고객지향적 우체국콜센터
  • 신속한 응대
  • 적극적 응대
  • 정확한 응대
  • 맞춤형 응대
  • 공감의 응대
사람 중심 감성경영 추진/참여와 소통의 조직문화 형성
고객 지향적 맞춤형 응대/인재육성을 통한 전문역량 강화

상담분야

  • 국내우편

    우편물 접수, 종적조회, 손해배상 상담 및 접수 등

  • 국제우편

    국가별 발송조건, 요금, 종적조회, EMS 접수, 국가별 통관정보(금지품 및 제한품) 등

  • 우체국쇼핑

    우체국쇼핑 접수, 상품별 정보, 반품/환불/교환, 마일리지 혜택 등

  • 무인우체국

    무인우체국 사용법, 시스템 장애 관련 등

우체국콜센터 ARS 메뉴 안내

고객센터 음성 ARS메뉴 안내 정보 제공
1. 우체국 택배, EMS 방문접수 2. 배달조회 3. 우체국쇼핑, 꽃배달, B2B 4. 우체국알뜰폰, 생활정보홍보우편서비스, EMS 원팩
  • 1. 반품택배 접수
  • 2. 개인택배 접수
  • 3. EMS 접수
  • 0. 상담사 연결
  • 1. 우체국택배, 국내등기우편조회
  • 2. EMS, 국제등기우편조회
  • 0. 상담사 연결
  • 1. 우체국알뜰폰, 생활정보홍보우편서비스
  • 2. EMS 원팩
5. 인터넷우체국 6. 업무시간 및 각종 안내 7. 보이는 ARS 이용 안내 0. 상담사 연결
  • 1. 국내우편요금
  • 2. 우편번호 안내
  • 3. 접수 불가 품목
  • 4. 우체국 사칭 개인정보 수집 피해예방 안내
  • 5. 우체국 및 우체국콜센터 업무시간
  • 6. 손해배상 제도
  • 7. 주거이전서비스
  • 8. 국내우편 반환 및 수취인 주소변경 신청
  • 13. 부가우편서비스
  • 0. 상담사 연결
  • 0. 상담사 연결
  • 1. 국내우편
  • 2. 국제우편
  • 3. 우체국쇼핑
  • 4. 인터넷우체국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공휴일 ARS 운영 단, 무인우체국 운영 시간 07:00~23:30 (365일 동일)
  • 독거노인 사랑잇기 나눔천사 활동을 통한 사회적 공헌에 기여

    사회적 관계망과의 교류가 단절된 독거노인에게 안부전화 자원봉사를 통해 정서적 지지와 고독사 예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구현

    대학교와 연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준비 중인 대학생 및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경력단절 여성의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취업에 도움이 되는 역량 강화 교육 등 취업 지원을 추진하여 국가 일자리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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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운영기획팀
  • 담당자 : 이강산
  • 연락처 : 02-2108-0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