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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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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고객센터란?

우편고객센터는 2003년 우체국과 우체국소포의 민원 안내 및 우체국쇼핑의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공공부문 최초의 콜센터로 설립 되었습니다.
국·내외 우편업무 전반의 고객응대 뿐 아니라 VOC(Voice of Customer), 국제우편물 행방조사 (IMIC:International Mail Inquiry Center), 우정서비스 고객만족도(KPCSI : Korea Post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 및 무인우체국 화상상담과 인터넷우체국 원격지원 등 시스템 확충과 운영프로세스 개선을 통하여 콜센터 업무영역을 확대하여 우편서비스의 종합민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6년 IT기술을 활용한 ‘보이는 ARS’ 구축, ‘17년 ‘우체국 콜집중화 서비스’ 도입으로 점진적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공공기관 최초 CQ 인증 획득, 한국산업표준 콜센터 서비스 KS 인증을 12년 유지하고 있으며 우수 품질 콜센터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용방법: 국번 없이 1588-1300
이용요금: 일반 통화요금 부과 (별도 정보이용료 없음)

운영목표

고품질서비스의 고객지향적 우편고객센터
  • 신속한 응대
  • 적극적 응대
  • 정확한 응대
  • 맞춤형 응대
  • 공감의 응대
사람 중심 감성경영 추진/참여와 소통의 조직문화 형성
고객 지향적 맞춤형 응대/인재육성을 통한 전문역량 강화

상담분야

  • 국내우편

    우편물 접수, 종적조회, 손해배상 상담 및 접수 등

  • 국제우편

    국가별 발송조건, 요금, 종적조회, EMS 접수, 국가별 통관정보(금지품 및 제한품) 등

  • 우체국쇼핑

    우체국쇼핑 접수, 상품별 정보, 반품/환불/교환, 마일리지 혜택 등

  • 무인우체국

    무인우체국 사용법, 시스템 장애 관련 등

우편고객센터 ARS 메뉴 안내 (※ 휴대폰에서 1588-1300 연결 시 채팅상담 1번,  ARS 이용은 2번,  상담사와 통화를 원하시는 경우 ARS를 이용 바랍니다.)

우편고객센터 ARS 메뉴 안내 목록으로 1.우체국 택배, EMS방문접수, 2.배달조회, 3.우체국쇼핑, 꽃배달, B2B, 4.우체국알뜰폰, 생활정보홍보우편서비스, 5. 인터넷우체국 서비스, 6.업무시간 및 각종안내, 7.보이는 ARS안내, 8.채팅상담 0. 상담사 연결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1. 우체국소포, EMS 접수 2. 배달조회, 재배달일 및 배달장소 지정 3. 우체국쇼핑, 꽃배달, B2B 4. 우체국정보 및 우편번호
  • 1. 반품소포 접수
  • 2. 방문소포 접수
  • 3. EMS 접수
  • 0. 상담사연결
  • 1. 국내우편 배달조회
  • 2. 등기통상 재배달일 및 배달장소 지정
  • 3. EMS, 국제등기우편 조회
  • 0. 상담사연결
  • 1. 쇼핑 상품 문의
  • 2. 쇼핑 주문 접수
  • 0. 상담사 연결
  • 1. 우체국 및 우편고객센터 업무시간
  • 2. 우편번호 안내
  • 3. 우체국사칭 개인정보 수집 피해예방 안내
  • 4. 손해배상 제도
  • 5. 주거이전서비스
  • 6. 국내우편 반환 및 수취인 정보변경 신청
  • 7. 부가우편서비스
  • 8. 보이는 ARS 안내
5. 우편요금 및 접수불가품목 6. 알뜰폰, 생활정보홍보우편서비스 7. 인터넷우체국 9. 우편 챗봇, 우편톡
  • 0. 상담사 연결
  • 1. 국내우편요금
  • 2. 접수불가품목
  • 1. 알뜰폰
  • 2. 생활정보홍보우편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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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상담사연결
  • 1. 국내우편
  • 2. 국제우편
  • 3. 우체국쇼핑
  • 4. 인터넷우체국
  • 8. 채팅상담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및 ARS 운영 단, 무인우체국 운영 시간 07:00~23:30 (365일 동일) *점심시간(12:00~13:00)에는 일부 서비스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배화여자대학교·한국우편사업진흥원 여성인재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의 모습 · 우수 여성인재 육성 및 사회 기여 등 ESG가치 실현 위한 우편고객센터와 배화여자대학교 업무협약 추진(2021. 7. 6.)

    전문 교육기관인 배화여자대학교 등 대학교와 제휴·협업을 통해 우수 여성인재 육성 및 사회적 가치 구현 등 ESG 실현에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 우수콜센터로 선정된 모습 · 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콜센터 부문조사에서 2021년도 우수콜센터로 3년연속, 통산 10회 우수콜센터로 선정

    코로나19가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인 재택상담시스템 도입과 제2우편고객센터 구축을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하였으며, 우편톡(챗봇), 채팅상담 등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하고 있는 점 등을 높게 평가 받아 택배분야에서는 2019년부터 3년 연속(통산 10회)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우체국 콜 집중화 서비스

  • 서비스 정의

    각 우체국으로 개별 연결되는 고객 전화를 우편고객센터로 집중하여, 전문 상담사가 고객에게 우편분야 상담을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 서비스 특징

    우편고객센터우편전문 상담 제공 가능

    고객우체국에 직접 전화하여 해당 담당자를 찾는 불편함 해소, 빠른 VOC 해결

    우체국전화응대 업무 부담 경감을 통한 본연의 업무 집중 가능 및 창구 방문 고객 서비스 증대

  • 주요연혁

    2019. 7. 총괄국 30국 확대(총 80국)

    2019. 3. 총괄국 30국 확대(총 50국)

    2018. 3. 총괄국 20국 운영(총 20국)

    2017. 11. 총괄국 3국(여의도, 양천, 관악)시범 운영

    2017. 9. 우체국 콜 집중화 서비스 운영계획 수립

  • 우체국 민원전화 우체국콜센터 전환으로 고객 편의 업무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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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역량강화팀
  • 담당자 : 김지영
  • 연락처 : 042-609-4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