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고객센터
우편고객센터는 2003년 우체국과 우체국소포의 민원 안내 및 우체국쇼핑의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공공부문 최초의 콜센터로 설립 되었습니다.
국. 내외 우편업무 전반의 고객응대 뿐 아니라 VOC(Voice of Customer), 국제우편물 행방조사 IMIC (International Mail Inquiry Center) 등 우편고객센터 업무 영역을 확대하여 우편서비스의 종합 민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6년 IT기술을 활용한'보이는 ARS' 구축, '17년'우체국 콜집중화 서비스'도입, '20년 우편톡(챗봇)서비스 시행에 이어 '21년 실시간 채팅상담 서비스 도입 등 점진적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공공기관 최초 CQ인증획득, 콜센터 서비스 품질평가 KSQI 우수콜센터로 7년연속(통산 14회)선정, 한국산업표준(KS) 고객컨택트센터 서비스 부문 인증을 16년 연속 유지하고 있으며, '22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 표준협회(KSA)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KS명가'서비스 부분에 최초로선정되어 우수품질 콜센터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용방법: 국번 없이 1588-1300 (발신자부담)
운영목표

상담분야
-
국내우편
우편물 접수, 종적조회, 손해배상 상담 및 접수 등
-
국제우편
국가별 발송조건, 요금, 종적조회, EMS 접수, 국가별 통관정보(금지품 및 제한품) 등
-
우체국쇼핑
우체국쇼핑 접수, 상품별 정보, 반품/환불/교환, 마일리지 혜택 등
-
무인우체국
무인우체국 사용법, 시스템 장애 관련 등
우편고객센터 ARS 메뉴 안내 (※ 휴대폰에서 1588-1300 연결 시 채팅상담은 1번, ARS 이용은 2번, 상담사와 통화를 원하시는 경우 ARS를 이용 바랍니다.)
1. 우체국소포, EMS 접수 | 2. 배달조회, 재배달일 및 배달장소 지정 | 3. 우체국쇼핑, 꽃배달, B2B | 4. 우체국정보 및 우편번호 |
---|---|---|---|
|
|
|
|
5. 우편요금 및 접수불가품목 | 6. 알뜰폰, 생활정보홍보우편서비스 | 7. 인터넷우체국 | 9. 우편 챗봇, 우편톡 |
|
|
|
|
0. 상담사연결 | |||
|


우편민원 전화 집중화 서비스
-
서비스 정의
각 우체국으로 개별 연결되는 고객 전화를 우편고객센터로 집중하여, 전문 상담사가 고객에게 우편분야 상담을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
서비스 특징
우편고객센터우편전문 상담 제공 가능
고객우체국에 직접 전화하여 해당 담당자를 찾는 불편함 해소, 빠른 VOC 해결
우체국전화응대 업무 부담 경감을 통한 본연의 업무 집중 가능 및 창구 방문 고객 서비스 증대
-
주요연혁
2022. 12. 우편민원 전화 집중화 서비스 전국 총괄국 운영
2019. 7. 총괄국 30국 확대(총 80국)
2019. 3. 총괄국 30국 확대(총 50국)
2018. 3. 총괄국 20국 운영(총 20국)
2017. 11. 총괄국 3국(여의도, 양천, 관악)시범 운영
2017. 9. 우편민원 전화 집중화 서비스 운영계획 수립
-
우체국 민원전화 우편고객센터 전환으로
일관된 안내 및 전문적인 상담등 고객 편의 업무 효율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
- 담당부서 : 고객정책팀
- 연락처 : 042-609-4021